제트 리

JEETLEE.egloos.com

포토로그



확실히 도복문화라는것은 잡설

緣木求魚

내가 봤을때도 이 글과 마찬가지로 집단을 상징하는 도구이상도 아닌게 사실이다... 물론 집단을 위한 도구로써 쓴다면 모르겠지만

그것이 없다고 예의가 없네 하는것은 잘못되어도 한참 잘못되었다고 생각을 한다.... 무술자체에는 예의가 중요하지 않지만 커뮤니

티의 예의를 위해 예를 차리는것과 같달까? 그러고 보면 평상복을 입고 하는게 결코 잘못된건 아니라고 본다....

덧글

  • 잠꾸러기 2013/05/14 18:28 #

    저는 혼자서 연습할땐 추리닝입고 도장에서 죽도를 휘둘렀고
    타인과 대련을 할 필요가 있을때는 도복을 입었죠.

    도복을 입는 이유는 무술마다 다를테고 사람마다 기준이 다를겁니다.
    그중엔 일종의 자기만족도 포함되겠죠.

    그리고 사실 무술 도복은 타스포츠 유니폼에 비해 싼편입니다.ㅎㅎ
    골프같은거 치려면 4계절마다 필드 나갈때 입는 옷이 달라야 해요.ㅋㅋㅋㅋ

    수영같은 경우 팬티한장에 몇만원하기도 하잖아요.ㅋㅋㅋㅋ
  • 제트 리 2013/05/14 18:51 #

    제가 그 생각을 못했군요 ^^
  • ㅇㅇ 2013/05/14 18:58 # 삭제

    잠꾸러기님의 예시는 틀렸다고 생각합니다. 실내(도장) 활동을 상정한 도복과 야외(필드) 활동을 상정한 골프웨어를 같은 관점에서 논할 수는 없습니다. 하물며 현대 스포츠 웨어는 '기능성'과 '패션' 두 가지 타깃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쪽으로 나옵니다. 도복이 과연 이런 측면을 만족시키는가는 회의적일 수밖에 없으며, 슬프게도 주인장님께서 말씀하신 '집단을 상징하는 도구'란 표현이 옳을 수밖에 없는 듯 합니다.
  • 잠꾸러기 2013/05/14 20:04 #

    절반은 웃자고 쓴 글이고 절반은 생각을 표현했습니다.

    집단을 상징하는 도구라는 표현에 공감합니다.
    현대 스포츠웨어가 기능성과 패션 두가지를 동시충족한다는 표현에 일견 공감하면서도 패션이란 부분이 어느범위에서 받아들여질것인가는 조금 느슨하게 생각해보는것도 어떨까 싶네요.
    해당 종목을 하는 사람에게는 패션이 어필될수 있으나 문외한에게는 그냥 옷일뿐입니다.

    골프웨어로 나이키를 입든 잭니클라우스를 입든 비 골퍼에겐 그냥 외출복으로 보입니다.
    반대로 검도복같은 경우 제작사나 옷감재질에 따라 그들 세계에선 10000번이니 11000번이니 하면서 패션의 영역까지 넘보곤 하지만 비검도인들이 보기엔 돈지랄로 보이기 십상이죠. 전혀 패션스럽지도 않구요.

    집단을 상징하는게 도복인데 거기에 과한 의미부여를 하는것은 본말이 전도된 것이죠. 도복은 연습의 보조도구에 불과합니다.
  • 잠꾸러기 2013/05/14 19:41 #

    저는 무술이라고 일반 스포츠와 별다르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공격성이 조금더 두드러진 스포츠에 가깝다고 생각하는데
    이 스포츠를 혼자서는 제대로 즐길수가 없으니 결국 사람들이 모여야 되는거죠.

    이 사람들을 하나로 묶어서 이탈자도 방지하고 또는 연습 의욕을 고취시키는데는 통일된 유니폼이 도움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도복을 이런 유니폼의 개념으로 생각합니다.

    검도하까마 10년 입어봐야 전혀 도덕심은 고양되지 않습니다. 태권도복 유도복도 마찬가지겠죠.
    그저 해당 운동에 적합하게 또 그 운동의 생성배경을 간접표현하는 개량된 옷이라고 생각합니다.
  • ss 2013/05/15 19:21 # 삭제

    유니폼으로써의 역활 도장의 수익원 자기만족 같은 도장 그리고 무술수련생으로써의 동질감과 정체성을 만들어 주는 역활뿐 아니라 실제로 도복이 수련도구로써의 역할과 패션의 기능역시 하고 있죠ㅕ.
    실제로 도복이란것이 무술 수련의 기능성에 크게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주로 그래플링 유술계열의 무술이 그렇지요.
    유도와 주짓수는 도복이 없으면 제대로된 기 수련을 하지 못하고 노기 수련을 한다고 해도
    역시나 복장이 영향을 미칩니다.(쫄쫄이 타이즈를 많이들 입는게 이런이유죠)
    다양한 디자인과 색상 덧붙여 커스터마이징 할수 있는 많은 종류의 붙이는 패치들이 출시 되고 있죠,.
    도복 같은거 안입는 무에타이 역시 괜찮은 백장갑에 트렁크입고 운동하면 운동하는 사람끼리는 폼도나고 자기 만족도 되니까요.
  • 제트 리 2013/05/15 20:31 #

    듣고보니 그렇군요........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